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공부 1일차] 이메일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

 

공부를 마음먹은 1일차 😉
오늘은 정말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잘하기 쉽지 않은
이메일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공부해 보기로 했습니다.

 

 

여전히 주요 마케팅 채널인 이메일! ✉️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수없이 생겨나도 이메일 마케팅은 기업에서 간과할 수 없는 마케팅 채널 중 하나입니다.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어떤 채널보다 측정 가능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효율적인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발송 이후 이의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다음 캠페인에 어떻게 반영할지 고민하는 과정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선택한 오늘의 원픽! 이메일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이메일 성과를 분석하려면,
어떤 데이터📊를 봐야 하나요?

 

1️⃣ 오픈률 (Open Rate)

 

오픈률은 발송한 이메일을 열람한 수신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 오픈률 = (열람 수) 혹은 (고유 열람 수) ÷ 전체 이메일 수신자 수 × 100


 

오픈률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메일 오픈률은 이메일 마케팅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성과 지표입니다. 이메일을 열어보지 않으면 그 이메일은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의 모든 마케터들은 이메일 열람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제목에 수신자의 이름을 포함한다던지 혹은 수신자의 관심사를 좀 더 포함한 제목을 사용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죠. 하지만 오픈률 하나로 이메일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대체 왜 그런거죠?

이메일 열람으로 집계되는 기준 때문입니다. 수신자가 이메일 메시지 내 임베드 된 이미지를 수신하는 경우에만 메시지가 열어본 것으로 집계됩니다. 많은 이메일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클라이언트 자체에서 이미지가 자동으로 디스플레이 혹은 다운로드 되는 것을 차단한 채 이메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메일을 열아봐도 열람한 것으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이메일 마케팅 성과에 이메일 열람률만을 판단 기준으로 삼는 것은 좋은 성과 분석 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2️⃣ 클릭률 (Clichthrough Rate, CTR)

 

발송한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한 수신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 클릭률 = (전체 클릭 수) 혹은 (고유 클릭 수) ÷ 발송을 완료한 이메일 개수 × 100


📌 전체 클릭 (Total Clicks)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는 횟수만큼 카운트 됩니다.

동일한 링크를 중복으로 클릭하면 전체 클릭 수도 함께 올라갑니다.

 

📌 고유/유니크 클릭(Unique Clicks)

발송한 이메일 내 포함된 링크를 클릭한 수신자의 수를 의미합니다.
수신자가 링크를 2번 클릭해도 고유 클릭 수는 1회로 계산됩니다.

 

 

1명의 수신자가 이메일을 열어 이메일 내 링크를 6번 클릭했다면?

더보기

🙋 전체 클릭 수(Total Clicks): 6회

🙋 고유 클릭 수(Unique Clicks): 1회

 

4명의 수신자가 이메일을 열어봤고, 이 중 2명은 링크를 한번만 클릭하고, 다른 2명은 링크를 두번씩 클릭했다면?

더보기

🙋 전체 클릭 수 (Total Clicks): 4회

🙋 고유 클릭 수(Unique Clicks): 1+1+(2*2)= 6회

 

 

이메일 클릭률 (CTR) 계산해보기!

✔️ 발송 이메일 개수: 5,067

✔️ 전체 클릭 수: 74

✔️ 고유 클릭 수: 31

 

더보기

👉 클릭률 (CTR)

        74 ÷ 5,067 × 100 = 1.46%

👉 고유 클릭률 (Unique CTR)

        31 ÷ 5,067 × 100 = 0.61%

 

 

클릭률(CTR)이 의미하는 바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전달한 이메일 내용에 관심이 있어야 관련 링크를 클릭해봅니다. 즉, 클릭률은 이메일 수신자의 관심도를 나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메일 클릭률은 이메일 마케팅을 함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로 이메일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입니다.
(오픈률 만으로 캠페인의 정확한 성과를 판단하기 어려울 때 다음으로 고려해야 하는 지표가 바로 메일 클릭률입니다.)

 

 

 

3️⃣ 반송률 (Bounce Rate)

이메일 발송할 때 수신자의 메일함으로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이메일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 반송률 = ( 반송된 이메일의  수 ÷ 발송한 이메일의 수) × 100


살펴봐야 할 반송의 종류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소프트 바운스 이고, 다른 하나는 하드 바운스 입니다.

 

📌소프트 바운스 (Soft Bounce)

이메일 주소는 유효하지만 수신인의 메일 서버 문제와 같은 일시적인 문제로 메일이 잘 전달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ex) 수신자의 메일함이 가득 차있는 경우

 

📌하드 바운스 (Hard Bounce)

존재하지 않거나, 잘못된 이메일 주소로 발송했을 때 혹은 수신자가 이메일 수신을 차단해 메일이 전달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메일 반송률 (Bounce Rate) 계산해보기!

✔️ 발송 이메일 개수: 10,000

✔️ 반송 이메일 개수: 75

 

더보기

👉 반송률 (Bounce Rate)

        (75 ÷ 10,000) × 100 = 0.75%

 

 

내 이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되지 않으려면?
하드 바운스 주소는 꼭 즉시 제거!!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 (ISP)가 이메일 발송자(보낸 사람의 IP) 평판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로 이 반송률을 주요 지표로 삼기 때문에 하드 바운스 주소는 꼭 메일 발송 목록에서 즉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판이 좋지 않은 경우 이메일이 스팸으로 표시될 가능성이 높고, 더 나아가서는 수신이 거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반송률(Bounce Rate)이 의미하는 바는?

반송률 자체는 이메일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일 미치지는 않지만 꼭 체크해야 할 지표 중 하나입니다. 하드 바운스 비율이 높아지면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에서 판단하기에 스팸 메일 발송자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것처럼 하드 바운스 리스트는 바로바로 삭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총 반송률은 2%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다 높아지기 시작하면 이메일 도달률에 있어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4️⃣ 수신거부율 (Unsubscribe Rate)

메일 발송 시 해당 이메일을 열람해 수신거부 링크를 통해 메일 수신을 거부하는 수신자 비율을 의미합니다.


👉 수신거부율 = 수신 거부한 이메일 수신자 수 ÷ 발송 완료한 이메일 개수 × 100


이메일 열람률과 마찬가지고 수신거부율 또한 수신거부율만으로 이메일 캠페인의 성과를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메일을 수신하지만 이메일을 열어 하단에 위치한 수신 거부 버튼을 찾아 클릭할 비율은 높지 않습니다. 이메일 내용에 관심이 없다면 대부분의 수신자들은 이메일을 열어보지 않고, 링크를 클릭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맛이 없었던 식당에 항의하기 보다 다시 가지 않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처럼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메일 캠페인의 성과를 제대로 판단하고 싶다면 클릭률을 측정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수신 거부율(Unsubscribe Rate)이 의미하는 바는?

이메일 캠페인의 성과 판단에 주요 성과 지표는 아니지만 수신 거부율 또한 매월 모니터링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송 리스트에서 수신 거부한 수신자의 이메일 주소를 제거하면 효율적으로 반송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5️⃣ 전반적인  투자수익률 (ROI) 

이메일 캠페인에 대한 전반적인 수익 비율(Return of Investment)을 의미합니다. 총 수익을 총 지출로 나눈 것이죠.


👉 ROI  = (이메일 캠페인으로 발생한 수익 - 이메일 캠페인에 지출한 비용)  ÷ 이메일 캠페인에 지출한 비용 × 100


위의 공식이 ROI를 계산하는 가장 기본적인 공식이지만 이메일 캠페인에대한 ROI를 계산할 때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발생한 수익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ROI 계산이 달라집니다. 이메일 캠페인으로 발생한 수익을 잠재 고객 발굴로 하고 하나의 잠재 고객의 가치를 10만원으로 설정하면 고객 발굴에 대한 ROI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캠페인 ROI 계산해보기!

✔️ 이메일 캠페인 지출 비용: 1,080,000원

       이메일 배너 제작 비용 + 프로모션용 랜딩페이지 제작 비용 + 이메일 발송 서비스 비용

 

✔️ 이메일 캠페인으로 얻은 수익

 

👉 잠재 고객 발굴을 수익으로 설정한 경우
       하나의 잠재고객가치를 10만원으로 설정했을 때 총 50개의 잠재고객을 발굴한 경우

더보기

      👉 ((100,000원 × 50개) - 1,080,000원) ÷ 1,080,000원 × 100 = 363%

 

 

👉 계약 성사 금액을 수익으로 설정한 경우
       계약 성사 금액이 총  6,000,000원인 경우

더보기

      👉 (6,000,000원-1,080,000원) ÷ 1,080,000원 × 100 = 456%

 

 

이메일 캠페인 ROI가 의미하는 바는?

이메일 캠페인으로 인해 발굴한 잠재고객의 수 혹은 캠페인이 실제 구매 혹은 계약으로 이어진 경우를 분석하는 것이 이메일 마케팅의 성과를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메일 마케팅이 세일즈에 실질적으로 얼마나 도움을 주는지를 그 어떤 데이타보다 잘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이죠!

 

 

 

사실 위에서 설명한 데이터 외에도 분석해야 할 자료들이 한가득입니다. 이메일 캠페인을 좀 더 정교하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에는 어떤 것들이 더 있고 이를 어떻게 계산하는지는 다음 블로그에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부하는 IT 마케터는 다음시간에 돌아오겠습니다... 총총